차량을 소지하고 있는 차주분들에게 정기적으로 차량정기검사에 대한 안내장이 발송이 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 파묻혀 지내다보면 하나하나 신경쓰고 지내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일반차량(비사업용)은 2년에 한번씩 검사를 받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아야 안전하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차량검사조회는 교통안전공단과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사이트에서 이용하기

 

 


자동차 민원과 관련해 정부에서는 자동차민원온라인서비스 사이트를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등록증발급과 등록신청, 자동차세완납조회, 차량에 관한 압류조회를 이용할 수 있으며 오늘 알아볼 자동차 검사 점검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 역시 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사이트합니다.

 

 

 

교통안전공단 사이트의 통합민원 메뉴에 보면 자동차검사에 관한 메뉴가 있습니다. 검사예약과 예약확인 변경과 취소, 자동차검사 날짜 조회, 검사기간 SMS 서비스 신청을 이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특히 자동차검사 날짜조회를 통해 검사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는 검사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후로 31일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조히시 필요한 전보는 자동차등록번호와 본인식별이 가능한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번호의 앞 6자리를 입력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를 통해 검사유효기간의 시작일자와 만료일자를 알 수 있으며 해당 기간안에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 자동차 검사 과태료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는 유효기간 내에 받아야 하는 강제사항입니다. 검사를 받지 않으면 기간이 지난 만료일부터 30일 이내는 2만원, 이후 3일 마다 1만원씩 과태료가 부가되며 최고금액은 30만원까지 부가됩니다.

 

 

 

■ 검사에 소요되는 비용은


자동차 정기검사에는 일정금액 비용이 들어갑니다. 정기검사는 경차는 15,000원 / 소형은 2만원 / 중형은 23,000원, 대형은 25,000원의 금액이 발생합니다. 종합검사는 부하검사와 무부하검사에 따라 비용이 차이가 나며 부하검사는 경차 45,000원부터 대형 61,000원까지, 무부하검사는 경차 33,000원부터 대형 47,000원의 비용일 발생합니다.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을 하면 비용의 일부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 예약을 하면 에약시간대에 정해진 진로로 바로 진입해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마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