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얼마전에 이사를 왔지만 아직도 저희집으로 전에 살던 분의 우편물이 날라옵니다. 그때마다 반송함에 꽂아 반송시켜도 그때뿐, 또다른 발송지에서 우편물이 날아오지요. 저역시도 전에 살던 곳에 우연히 지나다가 보니까 아직도 제 이름으로 된 우편물이 해당 주소지로 보내지고 있더군요. 이렇게 이사를 하게 되면 한동안은 우편물 수령문제로 과도기적인 문제를 겪습니다.

 

하지만 우체국에서는 전입이나 전출 등의 이유로 수취인의 주소지가 바뀐 경우 새로운 주소지로 우편물을 수령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주소이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신청절차도 우체국 사이트에서 주소이전신청을 하시면 신청 후 3개월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우편물은 발송인에게 반송됩니다. 주소이전 신청은 신청인 본인만 가능하고 미성년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우체국사이트에 가입해야 합니다. 이용금액은 무료입니다.

 

■ 주소이전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우체국 사이트에 들어가면 메인화면입니다. 사이트가 리뉴얼되면서 메뉴가 조금 달라졌는데요. 오른쪽 상단에 보면 [사이트맵]이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면 우체국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체메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우편서비스 중간에 보면 [주소이전서비스]가 있습니다. 이용금액은 무료이지만 1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사 후 우편물 수령지를 바꾸고자 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우체국 회원서비스 이기 때문에 온라인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주소이전신청을 할 수 있으며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청내역을 확인하면 주소이전 신청이 마무리 됩니다.

 

 

우체국은 주소이전서비스 외에도 내용증명서비스, 배달증명, 경조카드나 축하우편엽서 등을 발송 할 수 있으며 특히 해외로 물건을 보낼 수 있는 EMS서비스를 통해 외국으로 택배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는 경우는 등기서비스라고 해서 서류가 제대로 발송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우편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마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