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경력단절여성 채용우대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제 채용을 할 때 경단녀 우대 채용을 하는 경우 제출서류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구하는 것인데요.

 

우선 경력단절여성이란 육아 또는 출산 등으로 인해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그만둔 여성을 말합니다.

 

물론 기혼여성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돌보거나 기타 사정으로 인해서 직장을 그만둔 상태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물론 전형마다 기간을 언제부터라고 정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력단절여성 시간제 채용 공고

 

예를 들어 지금 현재 진행하고 있는 코레일의 시간제 직원 채용공고의 채용공고의 일부를 보시면 경력단절여성을 우대하고 있으며 관련 사실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로 확인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기간을 14년 8월 12일 전부터 공고일 까지 취업경력이 없는 자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시간체 채용을 할 때 경단녀 우대사항 적용을 받기 위한 제출서류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받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발급서류를 직접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발급 민원서류를 이용하려면 공단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이 되있어야 합니다. 공단 로그인을 하고 증명/발급을 통해 관련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고 비밀번호를 몰라도 아이디와 공인인증서 인증으로 로그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회원가입을 해야 사이트에서 발급을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자격득실확인서를 워낙 많이 발급을 받기 때문에 공단 사이트에 들어가면 메인에 자격득실확인서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물론 관련 확인서발급은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분의 건강보험자격 득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득실확인서에 인쇄될 내역을 선택적으로 고를 수 있으며 확인서를 컴퓨터에 연결된 프리트로 직접 발급받을 수 있고 팩스로도 전송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로 직접 출력이 어려운 경우 공단지사에 방문하셔서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분증 갖고 가셔야겠지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취업을 할 때 나의 경력을 증명해주는 증빙서류로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취업기관에서 관련 경력자를 우대하는 경우 이력서 등에 관련 경력사항을 기재했다면 아마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통해 해당 기관에서 실제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Posted by 마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