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달전에 중견탤런트 분이 아파트분들과 가스비문제로 다툼을 벌인적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탤런트분이 이기신 걸로 아는데.. 아파트라는 공동주택에 살면서 우리가 당연하게 내는 금액이 잘못된 경비로 사용되거나 과다부과되어서 비슷한 평수의 다른 아파트 주민보다 많이 낸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지요.

 

특히 아파트관리비처럼 아파트 전 세대에서 매달 내는 세금을 모으면 꽤 큰돈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내가 내는 관리비가 현 수준에서 적정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궁금할 수 있지요.

 

아파트관리비 수준은 전에는 포털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에서 아파트에 대한 정보제공의 하나로 제공이 되었습니다만, 자료가 어느정도 정확한지 여부는 판단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공개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바로가기]은 개별적인 아파트관리비 내역을 알 수 있기 보다는 현재 내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전반적인 관리비 부과 수준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경우에는 공동적인 관리비외에 전기세도 포함해서 납부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전기세 사용과 수도료 사용에 따라 차이가 나지요. 하지만 공통적인 부과내역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수준 조회하기


아파트 관리비 비교를 통해 내가 사는 아파트의 주소지를 설정해서 아파트명이 나오면 비교가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단지관리비를 클릭해서 내가 사는 아파트를 찾아보면 됩니다. 공용관리비와 개별사용료, 그외 잡수입등의 항목을 통해 관리비통계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관리비의 전반적인 통계 상황외에 유사단지 비교를 통해 비슷한 평형과 세대수를 갖고 있는 다른 아파트와 비교를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가격겅보, 단지정보 등도 함께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집을 구하기 위해 아파트 정보를 알아보신다면 좀더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 홍보가 많이 되지 않아서 아는 분들이 많지 않지만 포털의 아파트정보와 함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Posted by 마빈

댓글을 달아 주세요